대림시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대림시기 의미와 전례

대림, 간절하고도 감미로운 희망의 시기

   누군가를 기다려본 사람은 안다. 그 시간이 얼마나 간절하고 설레는지 말이다. 당연히 가만히 앉아 기다리고 있을 수는 없다. 몸과 마음이 분주해지며 찾아올 그 누군가를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한다. 준비하는 이의 마음은 어느새 기쁨과 희망으로 가득 찬다. 



 
▲ 대림시기는 우리를 구원해줄 그리스도가 다시 오심을, 또 성탄을 기다리는 시간이다.
가톨릭교회는 대림시기를 ‘간절하고도 감미로운 희망의 시기’라고 말한다.
우리가 기다리는 그 분은 언제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실지 모르기에 우리는 늘 깨어 기다려야 한다.
사진은 이스라엘 베들레헴 성 가타리나 성당을 찾은 한 아버지와 아들이 성탄을 기다리며 아기 예수 앞에서 기도를 바치고 있는 모습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어떤 모습으로 우리에게 오실까.【CNS】
 
 
유래

 가톨릭교회에서도 이런 기다림의 시간이 있다. 바로 전례력으로 새해가 시작되는 대림시기다. 우리를 구원해줄 그리스도의 오심을, 아기 예수의 탄생을 기다리는 이 때야말로 그 어느 때보다 ‘간절하고도 감미로운 희망의 시기'(「전례력과 축일표에 관한 일반지침」 39항)다.
대림(待臨, Advent)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임하기를 기다린다는 뜻이다. 도착, 찾아옴을 의미하는 라틴어 Adventus를 번역한 말이다. 
 고대 교회문헌에서는 이 말을 ‘그리스도께서 사람이 되어 오심”주께서 세상 끝날에 다시 오심’으로 설명하며 그리스도의 탄생과 다시 오심의 의미로 사용했다.
 대림시기가 언제부터 시작됐는지 정확하게 알려진 바는 없다. 하지만 신학자들은 4세기 말경 스페인과 갈리아(지금의 프랑스) 지방에서 성탄대축일을 앞두고 6주간 보낸 참회의 시간이 지금의 대림시기로 발전했다고 보고 있다.
 5~6세기 로마에서도 성탄을 준비하는 시간을 전례 안에서 갖기 시작했고, 이후 4주간의 대림시기가 교회 전례로 정착됐다. 4주는 이스라엘 백성이 메시아를 기다렸던 구약의 4000년을 뜻한다.

신학적 의미와 영성
 
 대림시기가 지닌 기다림의 영성은 종말에 있을 구원의 신비와 희망, 회개로 압축된다. 
 첫째, 대림시기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상 끝날에 영광스러운 모습으로 다시 나타나 세상을 구원한다는 사실을 믿고 기다리는 때다. 
 또 구약의 이스라엘 백성이 메시아의 오심을 기다렸듯이 예수 성탄 대축일을 앞두고 2000년 전 베들레헴에서 있었던 아기 예수 탄생을 기다리는 시기다.
 둘째, 대림시기는 희망에 찬 기다림이다. 구세주가 다시 세상에 오고 하늘나라가 가까이 왔다는 구원 소식은 신앙인들에게 희망으로 가득찬 미래를 약속하는 것이다. 이보다 더 반가운 기다림이 또 있을까. 교회가 대림시기에 드리는 기도문 “오소서 주 예수여”는 기쁜 마음으로 기다리는 교회 모습을 보여준다.
 셋째, 대림시기는 참회와 회개, 속죄의 시간이다. 깨어 기다리는 동안 자신이 저지른 잘못을 반성하지 않고서는 진정한 기다림이 될 수 없다. 그리스도의 재림과 예수 탄생의 기쁨을 더 온전하게 누리기 위해 우리는 죄를 고백하고 하느님께서 우리를 사랑하고 있음을 되새기며 보낸다. 

전례적 의미

 4주간 지내는 대림시기는 전례적 의미에 따라 세상 끝날에 다시 오실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는 시기(대림 제1주~12월 16일)와 예수 탄생을 기다리는 시기(12월 17~24일)로 나뉜다. 매주 전례에서 강조하는 기다림의 자세도 조금씩 다르다.
 대림 제1주일은 세상을 구원하러 오실 구세주를 깨어서 기다릴 것을 이야기한다. 복음말씀도 기다림의 끝날에 깨어있을 것을 당부하고 있다.
 ”너희는 조심하고 깨어 지켜라. 그때가 언제 올지 너희가 모르기 때문이다.… 내가 너희에게 하는 이 말은 모든 사람에게 하는 말이다. 깨어 있어라”(마르 13,33-37).
 대림 제2주일은 구세주 오심을 준비하면서 신자들에게 회개할 것을 촉구한다. 마냥 기다릴 것이 아니라 죄를 뉘우치고 회개하면서 구세주를 마중할 길을 준비하라고 가르친다. 
 ”한 소리가 외친다. 너희는 광야에 주님의 길을 닦아라. 우리 하느님을 위하여 사막에 길을 곧게 내어라”(마르 1,3).
 대림 제3주일은 구세주께서 오실 날이 가까웠으니 기뻐하라고 알려준다. 하느님께서는 이를 알릴 사람으로 요한 세례자를 보내셨다.
 ”그러자 요한이 그들에게 대답하였다. 나는 물로 세례를 준다. 그런데 너희 가운데에는 너희가 모르는 분이 서 계신다. 내 뒤에 오시는 분이신데, 나는 그 분의 신발 끈을 풀어 드리기에도 합당하지 않다”(요한 1,27-28).
 대림 제4주일은 우리가 기다려온 분이 누구인지를 알려주며 그 탄생을 예고한다. 기쁨은 절정으로 치닫는다.
 ”천사가 마리아에게 말하였다. ‘두려워하지 마라, 마리아야. 너는 하느님의 총애를 받았다. 보라 이제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터이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여라. 그분께서는 큰 인물이 되시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아드님이라 불리실 것이다'”(루카 1,31-32).

전례적 특징

 
 

 
▲ 대림환에 꽂힌 대림초가 밝게 빛나고 있다.
신자들은 대림시기 4주 동안 점차 색이 옅어지는 대림초처럼 참회와 회개를 통해 순백의 마음으로 성탄을 맞을 준비를 해야한다.
둥근 대림환은 시작과 끝이 없는 영원한 하느님을 상징한다.【CNS】
 
 
 대림시기에 제대는 대림환과 대림초로 꾸며진다.
 시작과 끝이 없는 둥근 모양의 대림환은 시작과 끝이 없이 영원한 하느님을 상징한다. 또 대림환은 전나무ㆍ소나무와 같은 상록수 가지로 만든다. 늘 푸른 나뭇가지는 살아있는 생명과 희망의 의미를 담고 있다. 
 대림환에 꽂는 대림초는 대림시기 4주에 맞춰 4개를 준비한다. 매주 1개씩 새 초를 켜는데 보라색, 분홍색, 흰색 순서로 짙은 색부터 불을 붙인다. “너희의 죄가 진홍빛 같아도 눈같이 희어지고 다홍같이 붉어도 양털같이 되리라”(이사 1,18)는 말씀처럼 4주 동안 참회하고 회개하면서 순백의 마음으로 거듭난다는 것을 보여준다.
 사제들은 이 시기에 속죄와 참회를 상징하는 보라(자주)색 제의를 입는다. 그러나 기쁨의 시간인 대림 3주일에는 분홍색 제의를 입는다. 또 전례 중에는 대영광송을 하지 않으며 오르간이나 다른 악기의 단독 연주는 피한다.
 
 기다림이 시작됐다. 기쁨과 희망, 구원의 확신으로 가득찬 기다림이다. 4주 뒤 우리는 어떤 모습으로 그 분을 맞이하고 있을까. 기다림의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달렸다. 대림시기가 우리에게 주는 은총을 찬찬히 묵상해보자. 판공성사를 통해 마음을 깨끗이 하고 자신의 신앙생활을 되돌아 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특별히 한국교회는 대림 시기를 더욱 뜻깊게 보내기 위해 대림 제3주일을 자선주일로 정했다. 그동안 소홀했던 이웃을 둘러보며 하느님께 받은 사랑을 나누며 주님을 맞이한다면 그 기쁨은 배가 될 것이다.
  박수정 기자 [email protected]
[기사원문 보기]
[평화신문  2011.11.29]

대림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