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 제2주간 월요일(장애인의 날): 누구든지 물과 성령으로 태어나지 않으면, 하느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

누구든지 물과 성령으로 태어나지 않으면, 하느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

복음: 요한 3,1-8
1 바리사이 가운데 니코데모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유다인들의 최고 의회 의원이었다.
2 그 사람이 밤에 예수님께 와서 말하였다.
“스승님, 저희는 스승님이 하느님에게서 오신 스승이심을 알고 있습니다.
하느님께서 함께 계시지 않으면,
당신께서 일으키시는 그러한 표징들을 아무도 일으킬 수 없기 때문입니다.”
3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에게 이르셨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에게 말한다.
누구든지 위로부터 태어나지 않으면 하느님의 나라를 볼 수 없다.”
4 니코데모가 예수님께 말하였다.
“이미 늙은 사람이 어떻게 또 태어날 수 있겠습니까?
어머니 배 속에 다시 들어갔다가 태어날 수야 없지 않습니까?”
5 예수님께서 대답하셨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에게 말한다.
누구든지 물과 성령으로 태어나지 않으면, 하느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
6 육에서 태어난 것은 육이고 영에서 태어난 것은 영이다.
7 ‘너희는 위로부터 태어나야 한다.’고 내가 말하였다고 놀라지 마라.
8 바람은 불고 싶은 데로 분다.
너는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에서 와 어디로 가는지 모른다.
영에서 태어난 이도 다 이와 같다.”

오늘의 묵상
오늘 독서는 기도에 전념하는 초대 교회 공동체의 모습을 보여 줍니다. 베드로와 요한이 최고 의회와 감옥에서 풀려난 뒤 그리스도교 공동체는 자신들에 대한 종교 지도자들의 박해 때문에 기도합니다. 그런데 그 기도 내용은 참으로 흥미롭습니다. 박해하는 이들에게서 안전하기를 바라기보다 오히려 박해의 위협에도 자신들 안에서 하느님의 일이 계속 이루어지기를 청하고 있습니다. 주님의 말씀을 담대히 전할 수 있기를 기도한 것입니다.
오늘 화답송의 시편은 바로 이들 교회 공동체가 박해를 각오하면서 바친 기도 속에서 따온 노래입니다. “주님, 당신께 피신하는 이 모두 행복하옵니다.”
그렇다면 박해받으면서도 기도에 전념하며 주님의 말씀을 담대히 전할 수 있었던 초대 교회 공동체 신자들이야말로,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 니코데모에게 강조하신 ‘물과 성령으로 태어나 하느님 나라에 들어간’ 이들이라고 분명하게 말할 수 있겠습니다.
‘담대함’이란 두려움 없이 용기를 낸다는 말이기에 복음을 전하는 이에게 꼭 필요한 덕목입니다. 아무리 많은 것을 알고 있는 사람이라도 담대하지 않으면 진리 앞에서 자신을 감추려고 합니다. 밤에 예수님을 찾아온 니코데모가 그렇습니다. 그러나 박해의 위협에서도 담대히 주님의 말씀을 전할 수 있는 것은 물과 성령으로 새롭게 태어났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물과 성령으로 새롭게 태어난 베드로와 요한 그리고 첫 신자들은, 박해의 두려움 속에서도 기도하며 담대히 주님의 말씀을 전한 부활의 사람들이었습니다. (박기석 사도요한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