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에나의 성녀 가타리나 동정 학자 기념일: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본 사람은 누구나 영원한 생명을 얻는 것이다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본 사람은 누구나 영원한 생명을 얻는 것이다.

복음: 요한 6,35-40
그때에 예수님께서 군중에게 35 이르셨다.
“내가 생명의 빵이다. 나에게 오는 사람은 결코 배고프지 않을 것이며,
나를 믿는 사람은 결코 목마르지 않을 것이다.
36 그러나 내가 이미 말한 대로,
너희는 나를 보고도 나를 믿지 않는다.
37 아버지께서 나에게 주시는 사람은 모두 나에게 올 것이고,
나에게 오는 사람을 나는 물리치지 않을 것이다.
38 나는 내 뜻이 아니라 나를 보내신 분의 뜻을 실천하려고
하늘에서 내려왔기 때문이다.
39 나를 보내신 분의 뜻은,
그분께서 나에게 주신 사람을 하나도 잃지 않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것이다.
40 내 아버지의 뜻은 또,
아들을 보고 믿는 사람은 누구나 영원한 생명을 얻는 것이다.
나는 마지막 날에 그들을 다시 살릴 것이다.”

오늘의 묵상
“한편 흩어진 사람들은 이곳저곳 돌아다니며 말씀을 전하였다.” 사도행전의 저자 루카는 박해의 위기 상황에서도 땅끝에 이르기까지 예수님을 증언해야 하는 교회의 간절함을 전하고 있습니다. 예루살렘 교회 공동체의 신자들은 첫 순교자 스테파노의 장사를 지내고 억누를 수 없는 슬픔에 빠져 크게 통곡하였습니다. 그렇다고 상황이 나아진 것도 아닙니다. 교회를 없애 버리려는 사울의 움직임이 대단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위기가 기회가 되어 박해를 피하여 흩어진 신자들은 생명의 말씀이신 주님을 이곳저곳에서 전하였고 뜻밖의 지역인 사마리아에서 큰 기쁨이 넘칩니다.
바빌론 유배에서 귀환한 뒤 유다인들은 북이스라엘 사람들과 상종하지 않았습니다. 성전도 서로 다른 곳에 지어 예배도 함께 드리지 않던 사이였습니다. 예루살렘을 갈 때도 일부러 돌아서 갈 정도로 멀리하던 사마리아 땅에 생명의 말씀이 전하여집니다. 일곱 봉사자들 가운데 한 사람인 필리포스의 맹활약이 돋보입니다. 필리포스의 말에 사마리아인들은 귀를 기울여 한마음으로 그리스도를 받아들입니다.
“나는 내 뜻이 아니라 나를 보내신 분의 뜻을 실천하려고 하늘에서 내려왔기 때문이다. 나를 보내신 분의 뜻은, 그분께서 나에게 주신 사람을 하나도 잃지 않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것이다.”
우리를 하나도 잃지 않으실 것이라는 예수님의 말씀을 복음으로 들으면서 부활의 기쁨을 계속 되새기게 됩니다. 하느님의 뜻은 예수님을 보고 믿는 사람에게는 누구나 영원한 생명을 주시는 데 있기 때문입니다. 교회를 없애려는 사울의 악한 움직임이 아니라 생명의 말씀이신 예수님을 전하는 필리포스의 맹활약이, 부활을 체험하고 또 늘 희망하며 사는 우리의 말과 행동의 본보기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박기석 사도요한 신부)

‘본당 공동체 미사’ 재개